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

냉방병 증세와 치료방법.

by with0302 2024. 8. 3.

여름철에 에어컨에 장시간 노출 되어있는 환경에서 쉽게 발생하는 질병으로, 급격한 

온도 변화와 건조한 실내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냉방병의 증세와 

치료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세.

1. 피로감.

자연 바람이 아닌 에어컨을 사용하는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2.두통.

차가운 공기에 지속적인 노출로 인해 두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코막힘.

건조한 공기로 인해 코가 막히게 되고 코가 건조해지는 현상이 생겨나게 됩니다.

 

4.목 통증.

차가운 공기가 목에 직접 닿아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5.어지럼증.

실내와 외부의 온도 변화로 인해 어지럼증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6.근육통.

차가운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이 되다 보면, 근육이 경직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1. 적절한 온도&습도 유지.

실내 온도는 외부 온도보다 5도 정도 낮게 유지해 주는것이 좋으며,

실내 습도 또한 적절하게 유지 시켜 주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놓아두는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몸의 수분 균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3. 적절한 환기 & 체온 유지.

실내에서도 담요나 스웨터를 준비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 시켜 주는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내부로 들어 올 수 있도록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칭과 운동.

차가운 공기로 인해 경직된 근육을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 혈액 순환을 시켜줘야 합니다. 

 

냉방병 예방과 관리를 위해 실내 환경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몸의 상태를 잘 사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냉방병은 현대 생활에서 에어컨 사용이 늘어남으로 인한, 누구나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병입니다. 그러므로 실내외 온도 차이와 장시간 냉방 노출로 인한 신체적 불균형이 생기지 않도록 직접적인 냉기는 피하고, 적절한 의복을 착용하는것이 필요하며, 상단 내용을 참고해, 평소 건강관리를 철저히 할 수있도록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