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

현대인의 만성 피로 사라지게 하는 방법.

by with0302 2023. 8. 10.

만성피로-현대인-피로감


현대인들의 만성피로의 원인.

 

만성피로, 스트레스를 달고 사는 현대인. 여유 없이 바쁜 현대인 자기 몸 챙길 시간도 없이 아침부터 저녁 퇴근까지 점심 먹을 때 이외에는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일만 하며 지내는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집에서 가사를 하시는 주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자기 자신을 챙기기보다는 가족들 건강 자녀들의 교육에 관한 일들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피로가 조금씩 쌓여가며 스트레스 또한 같이 동반되는 것이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간에 치여 사는 게 현실이다 보니 잠은 하루에 4~5시간 자는 분들도 많으시고, 대충교통 이용 중에 짬짬이 쪽잠을 자는 사람들, 야근 업무 나 교대 근무로 인해 생활 리듬이 깨지며 지내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는 게 현실입니다. 아침은 고사하고 점심도 챙겨 먹을 여유도 없어, 저녁에 한 번에 몰아서 식사를 하는 경우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하루동안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저녁에 밥을 먹으며 술을 마시는 경우들을 심심찮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어른뿐만 아닌 아이들 역시 만성피로와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는데요. 과도한 수업량과 대학수능시험 수업 이외 교외활동도 함께 참여해 가며 바쁜 스케줄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당장 자연으로 가서 휴식을 취하라고 말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떤 부분들을 조금씩 개선해 나가야 하고 어떤 방향으로 현명하게 피로를 풀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어떤 현상들이 몸에서 생겨나는지부터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로가 쌓였을 때 몸의 변화.

 

매일매일 쌓여가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지 못할 경우 우리 몸에는 과연 어떤 형상들이 생겨날까요? 첫 번째로 정신적인 질환 우울증 무기력증과 같은 증상들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초기엔 그냥 조금 피곤한다라고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정도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모든 일이 하기 싫어지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 우울해지며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현상들이 생깁니다. 두 번째로 몸이 무겁고 움직일 힘이 없어지며, 자꾸 졸리는 현상 졸리는 현상 졸리는 현상들 역시 동반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졸음운전을 하게 되어 이것 역시 현대 사회에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세 번째로 면역력 저하가 생겨나게 됩니다.

대상포진 구내염 감기, 두통등이 생겨나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집중력 또한 저하되며, 집중력이 떨어짐으로 인해 업무상 능률도 오르지 않고, 업무속도 또한 늦어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 되게 됩니다. 네 번째로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한 성인병질환, 빈혈, 당뇨, 비만등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에 밥을 먹지 않고 한 번에 몰아서 먹다 보니 소화기능도 저하되며, 피로감을 느낄 때 단음식이 먹고 싶은 충동도 늘어나게 됨으로 인해, 복부&몸전체에 필요하지 않은 지방들이 쌓이게 되면서 비만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런 모든 상황들이 악순환처럼 반복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사라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하단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로감 해결방안.

 

많은 분들이 피로를 달고 사는 것은 당연하고,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으니, 나 역시 이상한 것이 아니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루에 스트레스는 그날 저녁에 풀어주고 다음날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건강 챙김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피로가 생기고 스트레스를 근본적인 원인 커피를 자주 마시고, 잦은 음주와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 야근이나 과도한 업무 등 원인 이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에는 도파민센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기분이 좋을 때 분비가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한글로 하면 쾌감이라고 합니다. 로토를 샀는데 1등 당첨이 됐나거나, 순간적으로 기분이 매우 좋을 때 분비되는 물질로 사람이 그럴 땐 굉장히 흥분된 상태입니다. 그럴 때 명상을 하게 되면 그 부위가 매우 약해지는 연구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파민 분비가 약해진다는 의미는 욕심이 약해진다는 의미와 같으며, 명상을 매일 시간을 정해두고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평소 생활 중에 명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고, 모든 일에 굉장히 이타적으로 변화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매일 경쟁하는 것에 익숙한 우리의 현실 속에서 명상을 하라는 것은 정말 생각할 수 없는 일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남들보다 앞서가기 위해 매일 치열하게 일하며, 가족에게 더 많은 혜택을 누리게 해주고 싶은 마음에 야근을 하게 되며,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음주와 흡연을 하게 되는 현상이 생겨나는 걸 볼 수 있는 겁니다. 이 모든 것들이 욕심에 의해 생겨 나며 , 그로 인해 서로가 윈윈 하는 구조가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피해를 주게 되며,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악순환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뇌에 주기적으로 평정심과 도파민 분비를 억제해 줌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에게 이타적이게 되며, 이로 인해 협력과 협업이 생겨나게 되고, 사회엔 더 좋은 영향력이 커지는 현상들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됩니다. 물리적으로 무언가를 하기 이전에 우선 마음을 가다듬고, 나쁜 마음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본인을 살펴보고, 주기적인 명상으로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게 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피로와 스트레스는 확실히 줄어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피로가 줄어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도 향상될 것이며, 업무력도 향상되고, 본인이 바라는 더 많은 것들을 누릴 수 있는 기회들이 찾아올 수 있으니 , 이게 더욱 현명한 선택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 불치병처럼 만성피로를 달고 살았던 저 역시 현재는 급하게 일을 처리해야 할 때 잠깐 차 안에서 5분 정도의 명상과 호흡으로 많은 것이 좋은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피로감이 옛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여러분도 이 방법을 이용해 보시고, 지친 몸과 마음을 재정비할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